모바일에서 메뉴열기

close Search
Search Btn
어린이날 선물 아주 칭찬해! 영원히 남을 인생 선물♬ 2019-05-02

ff1a7a9bdd5b8f54a403e7aa5b374b03_1556776555_71.jpg

여러분은 어린 시절에 가장 기다려지는 날이 언제였나요? 많은 이들이 어린이 날과 크리스마스를 꼽을 겁니다. 어린이날엔 부모님이 선물을 주고 크리스마스가 되면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줄 거라는 기대감 때문에 손꼽아 그날을 기다리지 않았나요?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5월이 되면 아이들은 달력을 보며 다가오는 어린이날을 마음껏 상상할 것입니다. 이번 어린이날에는 어떤 선물을 받을까? 엄마, 아빠가 나를 신나는 곳에 데려가 주겠지이렇듯 5월은 아동들이 어린이날 선물을 꿈꾸며 행복하게 시작하는 달이며,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달입니다.

 

5월을 맞아 여러 지자체가 아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개 지자체가 여는 어린이 날 행사는 넓은 공간에서 아동이 부모와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경험하며 놀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이 같은 행사들도 물론 뜻 깊고 의미 있지만 한 지자체에서 아주 다른 방식의 어린이날 선물을 준비했다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질적인 선물이 아니라 아동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올곧게 키워주는 특별한 선물이라고 하는데요. 5월의산타클로스가 가지고 온 귀한 어린이날 선물, 과연 어느 지자체가 준비했을까요?

 

바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완주군입니다. 완주군은 5월을 맞아 아동들을 위한 ‘2019년 아동권리교육아동친화도시 활동가 2기 모집이라는 선물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ff1a7a9bdd5b8f54a403e7aa5b374b03_1556776546_3461.jpg

6가지 주제로 구성된 ‘2019년 아동권리교육과정 중 아동성폭력예방인형극은 유아들이 인형극을 통해 기본적인 성교육을 받는 한편 각종 위험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스스로 성폭력 위험 상황을 인식해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아동폭력예방교육은 교육을 신청한 학교로 완주군이 직접 전문강사를 파견해 아동친화도시 이해, 권리교육, 역할극과 호신술 등 신체활동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아동의 참여도를 높입니다. 완주군과 도로교통공단이 협력해서 진행하는 어린이교통안전교육은 교통안전 전문강사가 초등학교를 방문해 기초 안전교육과 함께 교통사고 사례를 소개해 경각심을 키우고, 교통안전표지판 익히기, 안전하게 길 걷기 활동 등을 통해 아동의 통학길 교통 안전을 증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완주군은 아동과 관련된 모든 이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학부모와 일반 군민을 대상으로 한아동권리와 긍정적 훈육’, 아동·청소년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한아동친화도시 포럼’, 청소년과 관련 단체,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아동친화도시와 민주시민교육 특강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렇듯 완주군이 5월을 맞아 마련한 교육사업은 기존의 일방적 전달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참여형 방식을 채택한 데다 교육 대상자를 아동뿐 아니라 의무이행자인 학부모, 청소년 관계자, 일반 군민까지 대상자를 폭넓게 확대했습니다. 아동의 행복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려는 완주군의 특별한 의지가 돋보입니다.    

 

아동친화도시 활동가 2기 모집또한 다양한 군민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동과 청소년을 대표해 정책 제안 및 참여자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완주군의 이 프로그램에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해 대학생, 청년, 학부모, 전문가 등 다양한 이들이 참여해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직접 나서게 됩니다. 2기 활동가로 선발된 이들은 창작, 축제 기획, 기자단, 방송국, 모니터링단 등 역할별로 구성된 5개 동아리에 각각 소속되어 각각 재능과 적성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활동가 2기 모집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의 경우 학부모 동의를 받으면 됩니다. 이들은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동안 아동친화도시와 관련된 각종 활동에 참여해 도시를 아동친화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칠 예정입니다.

완주군의 ‘2019년 아동권리교육사업아동친화도시 활동가 2프로그램은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블로그(클릭!)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날에 어른들이 준비하는 선물은 보통 돈으로 구입할 수 있는 물질적인 것들입니다. 하지만 내가 원했던 어린이날 선물, 내 자녀가 원했던 어린이날 선물을 떠올려 보세요. 어린이날마다 매번 다른 선물을 기대하지 않으셨나요? 우리 아이가 작년 어린이날에 스마트폰을 사달라고 하더니 올해는 새 컴퓨터를 이야기합니다. 갖고 싶은 물질적인 선물은 늘 바뀌기 마련입니다. 계속 새로운 물품이 등장하고 그걸 갖고 싶은 욕망이 또 생겨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아동이 늘 원하는 변치 않는 선물은 없을까요? 아동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아동의 입장에서 늘 생각해 주는 것이야말로 모든 아동이 언제나 변함없이 바라는 선물일 것입니다. 많은 어른들이 아동의 말과 생각을 잘 이해하고 아동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파악해 이를 일상에서 마련해 주고자 하는 아동친화적인 가치를 중시하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아동에겐 큰 선물이 아닐까요? 당장 갖고 싶은 물건을 사주는 것보다 아동친화적인 가치를 내 안에 새겨 항상 아이들을 존중하며 대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아동에게는 평생 잊히지 않는 값진 인생 선물이 될 것입니다


목록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