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메뉴열기

close Search
Search Btn
우리는 동네가 놀이터 그 자체라면 좋겠어요! 2019-05-30

8eba55270340fda723343383dea040e8_1559200406_9199.jpg


동네 주차장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라고 질문하면 어른들은 대부분알고 있다고 대답합니다. 마찬가지로 아동들에게 놀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역시 대부분 알고 있다고 대답합니다. 아동은 교실에서 수업과 책을 통해서만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놀이와 활동을 통해 주변을 느끼고 경험하면서 더 넓은 세상을 배웁니다. 그래서 아동에게는 놀이터가 운전하는 어른들의 주차장만큼이나 중요하고 꼭 필요한 장소입니다하지만 그 동안 대부분의 지역사회에서 어른 중심의 도시 개발이 시행돼 왔기 때문에 우리는 주변에서 놀이터보다는 주차장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어른 중심의 도시 개발에서 벗어나 아동친화적인 도시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크게 높아진 가운데 지난 524일 아동친화적 도시계획이라는 주제로 2019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포럼이 열렸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어린이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이 포럼에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지자체장과 담당자 200여명 및 초청연사들이 참석해 뜻 깊은 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8eba55270340fda723343383dea040e8_1559200434_9596.jpg
 

이번 포럼에서는 아동친화적 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도시를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각이 우선 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어른이 도시를 바라보는 시각은 아동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른은 주로 전체 경관에 초점을 맞춰서 도시를 바라보고 그 모습을 통해 도시를 이해하는 반면, 아동은 일상 생활에서 다니는 길과 생활 환경을 통해 도시를 이해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른은 전체의 모습으로 도시를 이해하고, 아동은  이 아닌 내 주변의 나무들을 통해 도시를 이해한다는 것이지요.

 

아동의 시각에서 도시를 바라보면 각각의 나무들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됩니다. 다가가면 가시에 찔려 다칠 수 있는 위험한 나무나 아동의 일상을 방해하는 위치에 서 있는 나무는 아동에게는 전혀 친근한 나무가 아닙니다. 우리는 보통 아동친화적인 도시 공간 조성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아동 놀이터가 몇 개 인지, 아동놀이시설들이 얼마나 많은 지를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날 포럼에 참여한 연사들은 아동이 이러한 시설들을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 환경, 즉 아동 주변에 아동친화적인 나무들을 많이 심어서 뒷받침해 주어야 지자체가 건설하는 공간들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아동 중심의 시각으로 접근해 아동을 위한 시설을 건설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시설까지 오가는 길을 비롯해 일상 생활의 등·하굣길, 친구들과 놀러 다니는 길이 모두 안전해야 진정한 아동친화적인 도시 조성이라는 관점은 많은 지자체장과 담당 공무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또한 토론자로 나선 김아연 교수는 지자체의 아동친화도시 사업을 어른들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어른들이 가진 선입견이 오히려 되려 아동친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는데 이는 많은 참석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던졌습니다. 아동친화적 도시조성을 위한 포럼 내용을 각 지자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다들 고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아동친화적인 공간 설계는 아동친화도시의 10가지 원칙 중 아동참여 및 아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어야 한다는 아동안전 원칙과 연결되는 사안입니다. 단순히 장소를 지정해 아동친화적인 시설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아동친화정책을 펼쳐왔던 우리 나라의 도시들에게 아동이 안전하게 시설에 접근해 이용할 수 있는 도보 및 교통 환경 마련을 강조한 점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아직 많은 숙제들이 남아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었다 할 것입니다.

 

아동친화는 선다형 선택지처럼 정답과 오답이 확실히 있는 개념이 아닙니다. 앞으로 많은 지자체들이 각자의 상황과 문화에 맞는 다양한 아동친화적 공간 설계로 더 많은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되길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응원하겠습니다!



목록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