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메뉴열기

close Search
Search Btn
시흥시, 전국 32번째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2019-04-18

​시흥시가 전국 32번째, 경기도에서 5번째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습니다시흥시는 20161020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가입을 시작으로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후 201712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하였고, 이후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쏟은 결과 2019 415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았습니다. 

8ffec3d0876ea6e1e9daf751cd263e82_1555574445_9645.jpg


시흥시는 UN아동권리협약의 4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행복한 아동, 미래를 열어가는 아동친화도시 시흥이라는 시정 목표를 수립하고, 구체적 실현을 위해 4대 권리 별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먼저, 아동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시흥이라는 목표를 수립하고, 우리동네 아동 공공의료 지원사업(취약계층 6~12세 대상) 및 시흥형 주거비지원사업을 확대하였습니다. ‘보호권측면에서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시흥이 되기 위해 전국 최초 찾아가는 아동안전서비스 시흥 폴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뿐 아니라 지역 아동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흥 경찰서 및 시흥시 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제공하는 이동경찰센터 서비스인 폴누리 제도치안이 필요한 모든 지점에 지구대 및 파출소를 설치할 수 없다는 것에 착안하여 이동경찰센터인 폴누리가 파출소 형태로 거점을 확보하여 지역 주민과 아동들의 안전을 담보하고 소통을 촉진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동안전서비스 시흥 폴누리1,558건의 서비스를 약 7500여명에게 제공되었다고 합니다.

발달권을 실현하기 위하여 맘껏 놀고 즐길 수 있는 시흥관련 플레이스타트 시흥 사업으로 공공형 실내놀이터/팝업놀이터를 운영함으로서 아동의 놀권리에 대한 공간 조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및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아동들의 놀이 유형이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아이들이 가장 많이 노는 공간은 바로 놀이터입니다. 시흥시는 거주지 근처에 놀이터가 없거나 마땅히 놀 공간이 없는 아이들을 위해, 그리고 다른 아동들의 놀 권리를 위하여 플레이스타트 시흥을 선포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데 힘써왔습니다. 아이들이 놀이터로 기획되지 않은 의외의 공간을 놀이공간을 구성하여 노는 팝업놀이터’, 기획단계부터 놀이공간의 주체인 시민과 어린이가 참여한 공공형 실내놀이공간 등 아동들의 놀 권리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조사연수관 및 해외답사단 등을 통한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하여 3,450여명의 국내 아동들이 해외 아동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권을 실현하기 위하여 아이들의 소리가 넘쳐나는 시흥을 만드려는 여러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제안대회, 어린이 정책 디자인 캠프를 운영했으며 이를 통해, 정책 수립 과정에 있어 아동의 의견이 반영되는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청소년제안대회에서는 20개 제안이 발의되었으며 이중 6개 중 3개는 실제적으로 정책에 반영되는 등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들이 생활하는 동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도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흥시는 아동문화제 및 정책 제안 대회를 개최해 아동이 스스로 기획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으며, 더불어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이끌고자 아동권리 전문 시민강사를 양성하고 초등/중학교에 찾아가 아동권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9년에는 아동전용 소통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2020년부터는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 확대, 아동참여 및 아동친화협의체 정책제안 활성화, 아동전용공간 건립 등 아동친화도시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는 경험을 한 아이는 주체적인 사람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믿는다, “시흥의 아이들은 생각이 현실이 되는 경험을 시작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시흥시는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변화는 연령 또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아동들을 위한 행복한 변화는 바로 아동친화도시 10가지 원칙이 지켜지는 도시로 변화하는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 경기도 시흥시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서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행복한 변화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가 경기도 시흥시를 응원하겠습니다!

8ffec3d0876ea6e1e9daf751cd263e82_1555574489_6559.jpg

목록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