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는 우리 동네를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아동들의 의견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유니세프는 지난 9월 개관한 유니세프어린이지구촌체험관을 통해, 내가 살고 싶은 도시에 대한 아동의 의견을 모아 아동이 살고 있는 도시에 직접 전달합니다. 아동들은 우리 동네를 어떤 관점으로 보고 있을까요?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개진한 의견들,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숭문고(참여)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아동의 편지입니다. 자신과 관련된 일에는 자신이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싶다고 합니다. 성인들은, 특히 어떤 사안을 결정하는 책임과 권한이 있는 분들은, 아동과 같이 소외되기 쉬운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에서 아동과 관련된 일에는 아동도 꼭 포함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중(예산)서울 마포구민 아동의 편지입니다. 지자체 예산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알고 싶고, 아동을 위해 사용되는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지자체는 아동을 위해 적절한 자원을 확보하고, 아동 관련 예산이 적절히 사용되었는지, 지출이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상세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아동은 당연히 그 모든 내용과 결과를 알 수 있어야 하지요. 아동을 위한 예산 배정과 분석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국가, 그리고 지방정부의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신수중(안전)서울 마포구에 살고 있는 아동이 보내온 편지입니다.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공식 제도를 마련해달라는 이야기를 전해 왔습니다. 아동에게는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으며 자랄 권리가 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모든 아동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거리를 다니고, 놀이를 즐기며,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안전 조치를 취합니다. 아동이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에서 불안감을 느끼며 성장하지 않도록, 적절한 정책을 개발하고 시행해주세요. 증앙중

서울 종로구민인 아동의 편지입니다. 아동의 권리를 존중해줄 것, 많은 사람들이 아동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도록 아동의 권리를 널리 알릴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모든 시민이 아동의 권리를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전략을 개발하고, 아동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를 대상으로 아동권리 교육을 실시합니다. 지난 8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서울 종로구는 어린이축제에서 아동권리 헌장 홍보, 간부와 직원 대상 아동권리 교육, 부모 교육, 주민정책 포럼 등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아동의 권리에 대해 인식하도록 홍보해왔는데요. 학교 교과과정에 인권과 아동권리협약 내용을 포함하고, 아동 관련 종사자의 훈련과정에 아동권리 존중에 관한 내용을 포함시켜, 아동권리 홍보 범위를 확대하고 지속성을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신수중(조직)

서울 마포구민에 살고 있는 아동의 편지입니다. 아동과 관련된 일을 담당하는 조직을 구성해달라는 이야기입니다. 아동에게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지자체는 아동이 중요한 존재임을 충분히 인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히 아동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총괄 부서나 조정 기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아동의 입장을 고려하고 아동 관련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 이러한 부서나 조정 기구는 높은 수준의 권위를 갖춰야 하며 효과적으로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아동권리 전담 조직을 구성해, 아동의 의견을 듣고 도시의 일에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니세프는 매주 200통이 넘는 아동들의 편지를 받아서 읽고 정리하며 아이들이 사는 도시에 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니세프어린이지구촌체험관을 통해 전달받는 편지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사이트에 꾸준히 공개될 예정입니다. 아동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사이트를, 유니세프어린이지구촌체험관이 궁금하신 분들은 유니세프어린이지구촌체험관 소개 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