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지자체의 아동 10명은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2017 JAL 재단 한일교류 프로그램입니다. JAL 재단이 주최하고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지원하는 이번 한일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아동은 서로의 국가를 방문하여 직접 다양한 체험을 하며 사회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한국의 지자체와 일본의 도시는 지속적인 교류 관계를 구축하며, 나아가 양국의 우호 관계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1975년 일본 항공이 창설한 이래 JAL 그룹의 사회 공헌 활동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1990년부터는 공익 재단 법인 JAL 재단이 운영을 맡았고, 시대 변화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며 내용의 충실을 기해 왔습니다. 프로그램은 그 동안 일본 문화 연수 여행, 테마 관련 시설 견학, 일본인 학생과의 그룹 토론, 아시아 포럼, 홈스테이 등을 통해 한국의 학생들에게 일본의 생활 습관과 행동 양식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캡처

올해 JAL 재단의 한일교류 프로그램은 더욱 특별합니다. 바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기 때문인데요.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는 정부가 아동이 문화적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하고, 문화 및 여가 활동을 위해 적절하고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권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일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아동은 올해에는 내한 일본 아동과 함께 지내며 한국의 문화를 직접 전해주며, 내년에는 방일하여 일본 문화를 체험하게 될 예정입니다. 특히 양국의 아동은 서로의 집에서 숙박해보는 홈스테이 체험(2박), 서로의 학교에 방문하여 다른 나라의 수업을 들어보는 체험(2-3교시)을 통해 서로의 문화와 생활을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2개 지방 정부가 모든 아동이 충분한 권리를 누리며 사회적 주체로 성장하는 지역 사회를 만들고 있는만큼,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많은 관심이 기대됩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2017 JAL 재단 한일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할 지방자치단체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J

모집 개요서 및 신청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7 JAL 재단 한일교류 프로그램 모집 개요서 및 신청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