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제1회 송파 놀자 페스티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페스티벌은 행사 기획부터 운영·진행·홍보까지, 축제의 모든 과정에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볼 거리, 즐길 거리, 놀 거리, 먹거리 총 4가지의 다양한 테마로 진행되었습니다.

521,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으로 모여라!

오후1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새싹 동요제, 그림그리기대회, 나도 놀페스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축하공연 등 유아·초등·중고 연령대별 공식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인기그룹의 축하공연과 40여개의 체험 부스존에서 다양한 놀이와 활동, 상담·홍보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1
    ⓒ 송파구

 

볼 거리

첫 번째 테마 ‘볼거리’에서는 다양한 무대공연이 펼쳐졌습니다. 모듬북 연주, 비보잉, 밴드연주, 플래시몹 등이 공연되었는데, 한림예고 학생들이 놀자 페스티벌 아동·청소년 기획단인 “놀페 디자인단”과 함께 픽미업 플래시몹 안무 및 카드섹션을 재기획하며 축제 개막 세레모니를 펼쳐 그 반응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2
    ⓒ 송파구

송파구 축제의 주인공인 아동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행사를 기획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지역에 제한 없이 전국의 초,중,고,대학생 중에서 100명의 기획단을 선발하였고, 선발된 100명의 기획단은 놀자 페스티벌 구성, 기획, 홍보, 운영, 질서유지, 사회진행 등에 참여하며 그야말로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페스티벌’을 만들어냈습니다.(‘놀페’는 ‘놀자 페스티벌’을 부르기 쉽게 줄인 말이자, ‘놀이를 위해 서로 어울려 다니는 무리’라는 중의적 의미도 포함)

신나는 댄스와 노래를 통해 아동청소년들은 물론 부모님과 어르신들도 신나게 축제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었습니다.

 

즐길 거리

초등학생 대상의 “새싹동요제”는 UCC 영상으로 사전예선을 통과한 본선팀의 경연으로 치러졌으며, 중·고생 동아리 발표회 “나도 놀페스타”는 댄스, 보컬, 연주 등 갈고닦은 솜씨를 뽐내는 발표회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
    ⓒ 송파구

올해 첫 회를 맞는 “놀페 그림그리기대회”는 놀자 페스티벌 시작 전에 사전 접수를 받아 열린 대회였습니다. 160명의 어린이들이 준비한 미술재료를 가지고 축제현장 스케치라는 주제에 맞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4
    ⓒ 송파구

5
    ⓒ 송파구

새싹동요제에 이어 행사의 클라이막스인 중고생 동아리 발표회 ‘나도 놀페스타’가 펼쳐졌습니다. 인기가수 못지않은 실력으로 댄스, 보컬, 연주 등을 뽐내는 12개 팀의 화려한 무대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관객석에서는 함성이 가득했습니다.

6
    ⓒ 송파구

또한 송파구는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축제라는 특성에 맞게 “청소년 사회자” 모집을 하고 지원자에 대해 오디션을 거쳐 사회자 2명. 리포터2명, 본부 안내방송 진행자 등 총5명을 선정하여 개막식 사회진행에도 청소년들이 참여했습니다.

7
    ⓒ 송파구

8
    ⓒ 송파구

 

놀 거리

무대 주변으로 설치되는 40여개의 체험부스에서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부스별 특화 프로그램으로 채워졌습니다.
슬라이드‧미니낙하산 등 에어바운스를 비롯하여 한궁, 라테스민턴 등 스포츠존이 마련되었으며, 내 얼굴이 새겨진 스텐실쿠키, 캘리그라피, 타투스티커, 메이크업, 네일아트, 그리고 포푸리방향제, 펄러비즈, 팔찌 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 등 요소요소 재밌는 프로그램과 성격유형검사, 스트레스검사, 청소년 성문화상담 등 상담·홍보부스. 송파경찰서 협력 아동학대 관련 캠페인 등 지역자원 연계하여 체험활동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9
    ⓒ 송파구

10
    ⓒ 송파구

 

먹거리

각 부스마다 체험을 한 후 스탬프를 모으면 먹 거리 부스에서 팝콘, 레모네이드, 슬러시, 솜사탕 등 간식이 제공되었고, 먹거리 행사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고, 쿠키체험 등의 체험활동도 제공하였습니다.

11
    ⓒ 송파구

우열을 가리기보다 자신들의 끼를 마음껏 발산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182명에게 ‘놀자 페스티벌’ 상장이 주어졌습니다. 어린이, 청소년이 끼를 발산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동시에 가족들이 함께 기뻐하며 행사의 장이 마무리되었습니다.

12
    ⓒ 송파구

 

어린이·청소년의 꿈, 송파 놀페에서 피어오르다.”

「제1회 송파 놀자페스티벌」은 어린이·청소년의 눈높이에서 그 주인공이 직접 참여하여 축제를 만드는 100명의 어린이‧청소년 축제 기획단 ‘놀페 디자인단’이 축제 시작 전부터 활동하였고 축제 현장에서도 활약은 계속되었으며, 재1기 놀페디자인단 임형준 학생은 “우리들을 위한 이런 좋은 행사를 만들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라고 관계자에게 전하였습니다.

14
    ⓒ 송파구

15
    ⓒ 송파구

박춘희 구청장은 “어린이‧청소년은 충분히 “놀” 권리가 있고, 행복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잘 놀고 즐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송파구가 만든 축제가 바로 “놀자” 페스티벌입니다.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여하여 축제의 이름답게 실컷 놀면서 즐거운 경험과 추억을 남기길 바랍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16
    ⓒ 송파구

 

출처: 송파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