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Child Left Behind in #UNICEF#ChildFriendlyCities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아동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입니다. 즉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차별도 없이 모든 아동의 권리 실현을 보장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어떤 사람이건, 어떤 인종이건, 어떤 종교를 믿건, 어떤 언어를 사용하건, 부자건 가난하건, 장애가 있건 없건, 모든 아동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약 계층 아동의 권리는 쉽게 무시 당합니다. 유니세프 프랑스에서 6-18세아동 22,4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9%의 아동은 장애를 가진 아동이 극장, 도서관, 수영장 등에 쉽게 가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6%의 아동은 자신의 부모가 비용을 지불하지 못해 수학여행을 가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15%의 아동은 어른들이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를 차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아동에게 만연한 불평등과 차별을 완화하기 위해 도시는 모두가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공공서비스 접근에 있어서의 ‘평등’이란 접근 가능성, 즉 모든 사람이 자신이 원할 때 질 좋은 공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모두가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시는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1. 정보 

모든 아동은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 이용 방법, 이용 도구 등에 대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도시는 소외된 아동에게도 모든 정보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동이 사용하는 매체(학교 교안, 인터넷 사이트 등), 아동에게 맞추어진 인쇄물과 메시지, 연령대별로 적절한 주제를 활용해야 합니다.

2. 지리적 접근성 

공공서비스는 도시의 규모와 구획에 알맞게 배치되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아동 주변에 자리해야 합니다. 아동이 특정한 구역에 가는 것을 껄끄러워 할 수도 있으니 사회적 구획을 고려해야 하며, 계단이나 너무 먼 거리와 같은 물리적 장벽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아동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 가능한 공공서비스는 굉장히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경제적 접근성 

재정적으로 취약한 아동이 공공서비스 이용 가격 때문에 소외되어서는 안 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특별 지원책 등을 마련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누군가가 소외되는 공공서비스는 지양해야 합니다.

4. 사회문화적 접근성

많은 아동이 공공 기관 및 공공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별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은 공공서비스를 이용에 상당한 두려움을  느끼끼도 하며 상처받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서비스 접근에 큰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아동을 고려한 서비스 안내 단계의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인력 교육, 아동 관련 단체의 참여, 적절한 테마 선정 등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잔치

모두에게 평등한 지역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지방정부의 몫입니다. 지방 정부는 소외된 아동, 불평등이 생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인지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에게 자문을 구하는 일입니다. 때때로 아동은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관점을 제공하여,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해결책 마련에 도움을 줍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의 비차별원칙은 모든 아동에게, 또 모든 어른에게도 적용되는 원칙입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사회적으로 실천하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에서는 단 한 명의 사람도 소외되지 않습니다.  No Child Left Behind in #UNICEFChildFriendlyCities  기억해주세요 :)

본문 출처: GUIDE VILLE AMIES DES ENF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