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모든 아동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은 도시에 사는 모두가 어떤 방식으로든 관여되고, 또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은 여러분 주변 이웃 어린이를 살펴보는 것일 수 있고, 또는 의회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칠 의사결정을 내릴 때 아동의 이익을 고려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지방 정부로부터 시작하는 것, 위에서 아래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가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지역 사회 관계자로부터 시작하는 것, 아래에서 위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가는 방법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길은 한 걸음 뒤로 물러선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사회 관계자를 지원하며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역 내 관계자들의 역할과, 우리가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UNICEF/UN019132/Savilov

‘Children of Peace’ 프로젝트 참여 학교에 방문한 EU 위원 ©UNICEF/UN019132/Savilov

시민

도시 번영의 필수 조건은 강력한 공동체입니다. 주변 공동체로부터 지지받을 때, 아동은 크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도시는 배려심과 관심을 가진 시민들이 필요합니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모든 시민은 강력한 공동체로 이어져야 합니다. 아동친화도시의 시민은 궁극적으로 더 강한 공동체 의식을 지닌 사회에서 살게될 뿐 아니라, 긍정적인 미래 사회로 이어질 아동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민은 아동친화도시와 아동친화적 움직임을 지지하고, 지방 선거에 투표하는 등 도시에 적극적인 지원을 보내야 합니다.

부모

부모는 아동친화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부모의 행동과 가르침은 아동의 삶에 굉장히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삶에 있어 부모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에게는 투표권이 없으므로, 부모는 아동을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를 고려하며 정치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 주변을 아동의 삶을 살피는 사람으로 채울 수 있으며, 자녀가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동 최선 이익을 고려하는 아동친화도시 이니셔티브를 지지함으로써, 자녀에게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하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UNICEF/UN019061/Samoilova

우크라이나 학교의 아동들 ©UNICEF/UN019061/Samoilova

아동

아동친화도시의 중심에는 아동이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에 사는 모든 아동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어떠한 권리가 있는지 교육받고, 자신의 권리를 존중받아야 합니다. 또한 아동은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자신의 이익이 고려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한다고 스스로 느껴야 합니다. 아동이 스스로 이렇게 느낄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는 먼 미래에 적지 않은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

기업은 지역 사회의 일원이며, 기업의 오너는 보편적으로 지역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은 고용을 창출하며 소비자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흔히들 ‘외부 효과’라고 알려진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기업의 활동에 의해 생산되는 외부적 비용과 편익이며 환경적으로, 경제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지역에 폭넓은 영향을 줍니다. TelstraClear의 전 CEO인 Allan Freeth는 뉴질랜드 기업주들에게 “비즈니스 리더십은 광범위해야 한다. 기업은 사무실, 지역 사회, 나아가 국가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Allan은 뉴질랜드 아동에게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주기 위해 “기업이 옳은 일을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옳은 일’이란 많은 것을 의미하며, 특별히 정해진 여러 목록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가족 친화적인 인사 정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부모인 직원, 임신한 직원에게 공감과 지지를 보내며, 그들에게 아동을 대하는 특별한 교육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은 경영 활동에 지역 내 학교나 아동 조직을 연계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이 아동친화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고, 이처럼 지역사회 내 모든 관계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외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은 기업의 트렌드입니다.

©UNICEF/UN011179/Georgiev

난민과 이주자를 위한 마케도니아 기지의 아동들 ©UNICEF/UN011179/Georgiev

학교

학교와 교사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가 아동친화적인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학교는 이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 모든 학생이 걸어서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나요? 모든 학생이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그들의 권리를 알고 있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디든 전진할 점이 있는 것입니다. 학교가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아동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것은 아동이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민주적 절차를 따라 사회에 공헌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학교는 지역 내 관계자, 기업들과의 관계를 통해 아동 친화적 의제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Enviro Schools’, ‘Green Schools’ 등 뉴질랜드의 학교는 환경부와 협력하여 아동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출처: 뉴질랜드 아동친화도시 사이트 – What does it mean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