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소유물, 미숙한 존재로 여겨지던 아이들이 아동권리협약에 의해 동등한 인간으로 존중되던 순간부터, 아동권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점점 더 발전해 왔습니다. 아동이라면 누구나 생존, 보호, 발달, 참여라는 기본권을 누릴 수 있도록 국제사회도 모든 노력을 다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은 MDGs와 SDGs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MDGs와 SDGs, 무엇일까요?

MDGs와 SDGs, 유니세프에 관심있는 분들 모두 한 번쯤 들어 보셨을 텐데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MDGs(Millennium Development Goals)는 새천년개발목표의 약자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제사회가 실천하기로 한 목표들을 담고 있습니다. 191개국이 빈곤 감소, 보건, 교육 개선, 환경보호 등 8개 목표의 실천을 약속했고 지난 2015년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습니다. MDGs가 종료되며 UN은 새로운 목표를 세워야 했는데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새천년개발목표 종료 후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이행할 목표로 채택되었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스터-지속가능발전목표-1

SDGs와 아동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SDGs는 17개의 목표와 이에 향응하는 169개의 세부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아동과 관련이 있는 세부목표는 몇 개일까요? 유니세프에 따르면 전체 169개의 세부목표 중 95개의 세부목표가 직접적, 간접적으로 아동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SDGs는 각각의 세부목표마다 그 달성을 측정하는 지표가 함께 있는데요, 다음은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표들입니다.

5세 이하 아동 사망률, 질병 감염률, 성장부진 등 이전부터 존재해오던 문제부터 공평한 교육, 사회보장과 고용, 아동 교통사고 사망률, 청소년 자살 등 개선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는 내용까지 넓은 범위를 아우르는데요, 과연 2030년까지 우리는 아동을 위해 얼마나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까요?

SDGs-publication-SPREADS-WEB

출처: UNICEF, ‘Is every child counted? Status of data for children in the SDGs'(모든 아동이 집계되었나요? SDGs 내 아동을 위한 자료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