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명시한 국제법으로 1989년 11월 20일에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196개 나라가 비준한 이 협약이 어떻게 아동 정책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까요?

 

  1.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권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알려줍니다.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들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동권리협약은 비차별의 원칙, 아동 최선 이익의 원칙, 생존과 발달의 원칙, 의사존중의 원칙을 기본 원칙으로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 4개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약속을 담고 있습니다. 총 54개의 조항 중 1조부터 41조까지가 실제적인 아동권리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아동권리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던 아동권리에 대해 통찰을 줍니다.

약 30년 전 제정된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을 하나의 인간으로 간주하고 이들이 모든 권리를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사생활이 지켜질 권리, 충분히 쉬고 놀 권리, 자유롭게 모임을 만들 권리 등 우리가 권리라고 생각하지 못한 권리들 또한 지켜주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동정책의 시작은 아동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데서 시작할 것입니다.

 

  1. 아동의 범위를 확장해 줍니다.

우리의 주변에서 많은 아동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하교시간만 되어도 놀이터로, 학원으로 힘차게 뛰어가는 아이들을 상상해 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우리의 시선에서 숨겨져 차마 보이지 않는 아동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그 존재 자체를 삭제하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 방식 중의 하나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아동권리협약은 장애아동, 입양아동, 한부모 아동, 가족이 없는 어린이, 시설아동 뿐만 아니라 난민어린이, 혼혈아, 소수민족까지 모든 아이들의 권리가 말하고 있습니다.

 

No Child Left Behind! 단 한 명의 아동도 소외 받지 않기 위해서 아동이 누려야 할 권리와 아동의 범위는 촘촘히 짜여 있어야 합니다. 촘촘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아동권리협약과 함께 모든 아동이 행복할 수 있는 아동정책을 만들어 나가요!poster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