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Newcastle, 지방정부가 왜 아동의 소리를 들어야 하는가?
작성일2018.04.09
글쓴이 Louise Cameron은 Newcastle 시의회의 지역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 유니세프 UK와 함께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권리 안건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시각과 관심을 계획 및 공공서비스 제공의 중심에 둔다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가지며, 바라건대, 아동 자신들의 기여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권리 기반의 접근은 성찰적인 실천을 위한 가치와 원칙들을 부여하며, 성인들이 능동적으로 아동의 의견을 듣고, 상황을 아동의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동의 시각으로 보고 듣는 문화는 관계를 강화시키고, 불평등을 없애며, 지속적인 질적 성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동의 시각으로 본다는 것은 혁신적이고 영감을 줍니다.
내핍의 시기에 공공서비스는 올바른 목표로,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아동권리 기반의 접근은 아동을 포함한 서비스 이용자들이 그들이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그들과 관련된 어려운 결정들에 대한 해결책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가 공공 서비스 제공에 대해 힘든 결정을 내릴 때, 종종, 어른들의 시각에 기초하여 결정을 내립니다. 모든 사람은 아동에 대한 발언권이 있는데, 이는 모두가 유년기를 거쳤고, 그래서 이에 대한 의견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권리 기반의 접근을 통해 아동을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 아동이든, 아동의 권리는 누구에게나 똑같습니다. 예를 들어, 보육원에 사는 아동이 가진 권리는 가족과 함께 사는 아동의 권리와 같습니다. 따라서, 평등은 아동권리 기반의 접근에 필수적입니다.
ⓒ Unicef UK/2015/Sutton-Hibbert
아동의 소리를 듣는 것이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권한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어떻게 의견을 듣는 가치를 통해 모두를 과정의 일원으로 느끼게 하는지는 명확합니다. 개인에 대해 전체적인 초점을 맞추는 접근은, 아동에게든 성인에게든, 의미 있는 관계를 격려합니다. 이는 사람들 고유의 능력과 회복력을 창조하며, 권리를 기반으로 한 민주주의적이고 기회가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아동들은 정말 좋은 생각과 관점, 의견을 갖고 있으며, 그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는 그들의 권리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힘의 불균형을 줄이는데 한 발 다가가는 일입니다.
Newcastle에서, 우리는 아동 주민들의 의견이 경청하고, 이를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하기 위해 많은 일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Newcastle의 아동은 도움을 받아, 아동권리헌장을 작성했습니다. 아동은 그들에게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 Newcastle의 아동을 위해 어떤 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하는지를 의사결정권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 헌장을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이 헌장은 아동을 위한 도시의 우선순위를 정리한 우리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계획 2020년>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아동권리 기반의 접근은 Newcastle에 정말 많은 차이를 불러왔습니다. 우리는 아기, 어린이, 청소년들의 의견이 경청되는지, 그들의 관점이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우는 것과 웃는 것은 그들이 행복하고 슬프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 의미를 이해해야 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평가 프로세스는 현재 <어린이와 청소년의 계획 2020년>에 있으며, 모든 구역의 의회와 그 협력 단체들에 자리 잡을 것입니다.
출처 : 영국 유니세프 Child Right's Partners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