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변화가 아동 권리에 미치는 영향? Child-Outlook
작성일2018.12.03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지구촌에 부는 세계화의 바람과 나날이 발전하는 ICT 기술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이면에는 위험도 잠재해 있습니다.
성장과 발전은 환경 파괴를 가져왔고, 기후 변화라는 심각한 사태를 야기했습니다. 풍요로운 삶 뒤에는 급속한 인구 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도 숨어 있습니다. 전 세계에 뻗어 있는 인터넷은 공간을 초월해 사람들을 단단히 결속시키는 힘을 가지지만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문제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러한 변화로 인한 모든 문제가 다른 그 누구보다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입니다.
유니세프는 유엔아동권리협약 비준 25주년을 기념해 ‘Child Outlook: policy briefing on global trends’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변화들을 예측하고 이 변화가 아동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떤 변화와 마주하게 될까요?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아동에게 미칠 영향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인구성장과 도시화
우리가 마주할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인구성장과 도시화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5년에는 약 80억 명에 이르게 되며, 21세기 중반까지 전세계 인구의 약 70%가 도시에 거주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인구 증가와 도심 이주 현상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 점점 더 많은 아동이 도시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이 같은 변화는 도시의 자원이나 공공 재정, 주거 및 보건정책에 새로운 과제를 안겨줄 것입니다. 공원이나 광장 같은 공공 인프라 공급이 도시 주민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이는 삶의 질 저하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혼잡해진 거리에서 교통 사고가 증가하게 되면 주민의 안전 또한 위협받게 됩니다. 도시의 대기오염으로 급성 호흡기질환 발생이 늘어나거나 인구과밀지역에서 질병이 창궐할 위험도 높아집니다. 교통 혼잡, 아동 노동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슬럼 현상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회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위험요소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가 서비스 전달체계를 발전시켜 다가오는 도시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하나로 연결된 세상 - ICT 기술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기나 플랫폼, 온라인 활동들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접속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동은 ICT 기술을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그룹 중 하나입니다. 아동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을 하거나 전 세계에서 업로드 되는 동영상을 감상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넘어서 아동의 사회참여나 정치활동에도 얼마든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민주화에 크게 기여했던 ‘아랍의 봄’에서 보았듯이 인터넷은 전 세계의 정치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여론을 조성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많은 이들이 인터넷을 활용해 민감한 사회적 이슈에 의견을 달고 있으며, 전 세계 청년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한 시민 저널리즘이 장려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터넷은 협력과 소통을 증진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불가능했던 결속이나 캠페인의 가능성은 점점 커질 것이며, 이 같은 변화 속에서 아동은 더욱 능동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다양해진 이해관계자
지금까지 정부와 시민사회를 포함한 많은 관계자들이 post 2015 아젠다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다가올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관계자들이 국제개발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역할 또한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NGO의 경우 1990년 6,000개에서 2014년 65,000개까지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최근에는 이전에 없던 하이브리드 기관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나 공정무역기업, 친환경기업, 마이크로 파이낸스처럼 공익적 취지를 담은 기업이나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비영리기관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시민사회를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파트너십은 우리 사회에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 같은 협업은 효율성 면에서 성과를 높이는 동시에 그 동안 정부의 주도만으로는 제대로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듯 새로운 행위자의 등장은 아동권리 증진 면에서도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4. 환경, 이슈로 다시 떠오르다.
지난 수십 년간 이어져온 경제발전으로 우리 삶의 질은 크게 향상했지만 그 과정에서 자연환경은 심각하게 훼손됐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지금 자연파괴가 야기한 위협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자연파괴가 가져온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은 모든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아동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은 변화 앞에서 성인보다 훨씬 취약하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경제적 비용은 그 규모가 어마어마한 것으로 보고됩니다. WHO는 보건 분야에 들어가는 직접 비용만 해도 2030년까지 매년 20~4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영유아기에 보건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영양이 결핍되면 평생 동안 지속되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우리가 파괴한 자연을 아동이 물려받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자연 파괴의 규모가 엄청나 이를 회복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들거나 아예 회복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파괴는 중장기적으로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피해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아동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우리는 아동의 미래를 위해 지금 서둘러 대응해야 합니다.
도시 재 정비, 아동 참여의 활성화, 사회구성원의 협력체계 구축, 오염되지 않은 환경 등 유니세프 보고서가 우리에게 제안하는 정책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의 궁극적인 목표와 맞닿아 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가 추구하는 목표가 현 상황을 개선하는 데서 더 나아가 미래 세대를 위한 준비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증명한 셈입니다. 앞으로도 세상은 빠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과연 우리가 맞이할 변화들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그리고 아동친화도시는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새로운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