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공지사항

ⓒ 2015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 사진 공모전 우수작 / '앗차가워' 정백호

유엔 보고서 <코로나19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발표

작성일2020.04.27



오늘 유엔사무총장은 코로나19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어린이 수는 많지 않지만, 코로나19 대응의 전례 없는 조치가 어린이에게 미친 영향은 거대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공장 폐쇄, 물류 체계 중단 등으로 세계 경제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맞고 있습니다. 최근 IMF(국제통화기금)은 올해 세계 경제가 급격히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이 극심한 빈곤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해지고, 그 수 또한 더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 모든 자원과 서비스가 코로나19에 모든 노력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의 건강을 돌볼 여력이 없습니다. 식료품값이 증가하고 가구 경제가 악화되는 동안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는 더욱 나빠질 것입니다.

 

어린이 15억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미래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걱정을 고스란히 어린이들도 느끼며 정신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가정과 온라인에서 잠재적인 학대, 폭력, 착취의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특히 여자 어린이와 여성이 취약합니다. 폭력, 10대 임신, 조혼에 대한 위험도 증가합니다.

분쟁 지역 어린이들은 이미 취약해진 건강, 교육, 사회 시스템에 코로나19의 위험까지 겪으며 가중된 고통 속에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는 지구촌이 세계 어린이와 지역사회의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합니다. 현금 지원을 포함해 사회보호 시스템 확대 등 이 힘겨운 시기를 이겨낼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보건 시스템에 대한 긴급 투자, 예방접종 같은 기초서비스 보장과 함께 지속적인 식품 공급, 영양 및 아동 보호 전략, 빈민가나 난민캠프처럼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능한 과밀 지역 대상의 맞춤 대응전략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지난주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의 건강과 안전, 중단 없는 교육을 위한 ‘유니세프 행동 의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유엔 보고서는 우리가 아직 늦지 않았다는 점을 일깨워 줍니다.

 

지금 우리가 행동한다면, 이 위기 상황에서 지구촌 어린이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코로나19 피해 상황에서 재건, 회복 등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The Impact of COVID-19 on children'의 주요 내용

 코로나19는 아동권리를 위협하는 보건 위기입니다. 

○ 세계에서 벌어지는 봉쇄 및 완화 조치 등 코로나19의 사회경제적 영향은 잠재적으로 전 세계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과거 팬데믹에 비추어 볼 때 다가오는 세계 경기 침체의 결과로 올해 어린이 수십만 명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아 사망률 감소에 있어서 지난 2~3년간 일궈온 성과를 1년 만에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 188개국이 전국적 휴교령을 내려 세계 어린이 15억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 143개국 약 3억 6천 9백만 명의 어린이는 학교 급식에 의존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 전 세계가 매일 코로나19 감염자 수 및 사망자 수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위와 같은 수치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코로나19가 어린이의 빈곤, 생존과 건강, 교육,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 세계 경제가 침체되면서 수백만 가정이 빈곤층이 될 것입니다. 비록 일시적인 영향일지라도 빈곤 가정의 어린이에게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계 소득이 감소하면 빈곤 가정에서는 보건 및 식품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 팬데믹으로 기초보건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산모와 신생아, 어린이의 건강보건 서비스가 감소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소아마비 예방접종 캠페인이 중단됐고, 최소 23개국에서 홍역 예방접종 캠페인을 중단했습니다. HIV 보균자를 포함해 만성 질환을 가진 어린이가 제대로 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의 교육과 발달에 미친 잠재적 손실은 가늠하기조차 어렵습니다. 원격 교육이 가능한 어린이는 일부분입니다. 많은 국가에서 여자 어린이가 가사 노동을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남자 어린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확률이 낮습니다. 장애 어린이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은 원격 교육이 쉽지 않습니다.
○ 어린이 수백만 명이 학교를 중퇴할 것입니다. 학교 폐쇄가 길어지고 경기 침체가 심화될수록 그 확률은 더 높아집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이동 제한은 어린이를 불안하게 합니다. 극심한 빈곤을 겪게 된 어린이에게 급성 스트레스는 인지발달을 저해하고 정기적으로 정신건강을 위협합니다.

 

모든 국가의 전 연령에서 전체 어린이가 코로나19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그중 몇몇 어린이들의 삶은 되돌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최빈국의 극빈층 가정 어린이입니다.
○ 빈민가, 난민캠프, 분쟁 지역에 사는 어린이는 특히 취약합니다. 가정에서 손을 씻기 어려워 주로 공동 위생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나 폐쇄 조치는 이들을 더욱 위험에 빠뜨립니다.
○ 장애 어린이나 기관 및 구금 시설에서 지내는 어린이도 취약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보살피기 어렵게 됩니다.

 

다음 조치를 즉시, 지속적으로 취한다면 더 심각한 미래는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의 수나 사망자 수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더 광범위한 영향을 분석할 때입니다. 어떤 경우이든 다수의 생명을 구할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는 더욱 뭉쳐야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은 지역공동체, 연구공동체, 국가공동체처럼 함께 힘을 모을 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우리가 힘을 모아야 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전 세계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런 조치가 어린이에게 악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모든 대응에는 부작용을 막기 위한 추가 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다음 조치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 가급적 보편적인 아동 지원금을 실시해 가정 지원을 시작하거나 확대해야 합니다.
○ 식품 공급망 및 지역 시장을 통해 식품 안전 위기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해야 합니다.
○ 어린이 중심 서비스의 연속성을 우선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 이주민, 실향민, 난민, 소수자, 빈민가 거주자, 장애어린이, 분쟁지역 어린이, 기관 또는 시설 내 어린이 등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보호조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자녀와 코로나19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자신과 자녀의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법, 자녀의 교육을 지원하는 방법과 관련해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 합니다.
○ 봉쇄 조치를 완화하면 어린이 관련 서비스를 가장 먼저 복구해야 합니다.
○ 어린이가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받고, 백신이 개발되면 접종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유엔에서 발간된

'The Impact of COVID-19 on children' 보고서 내려 받기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