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변화모형 (theory of change)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일까요?
유니세프는 2004년 아동친화도시의 9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였고, 2022년 이것을 아동친화도시 변화모형(theory of change)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5대 목표
-
01
정책 결정을 위한 근거 확보
지방정부는 아동 관련 정책과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세분화된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합니다.
정책 및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관련 데이터 수집, 관리, 분석을 포함하여 증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역량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
02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
지방정부는 정책, 전략, 계획 등을 수립할 때 아동의 요구를 반영합니다.
또한 자원의 공평한 배분, 아동 관련 사업 수행을 위한 재원 마련, 도심내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지원해야 합니다.
-
03
아동 참여 및 권리교육
아동, 청소년, 보호자와 지역사회는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정부의 결정 사항에 대해 발언권을 가져야 합니다.
지방정부는 모든 아동, 청소년, 보호자 및 지역사회의 참여권을 보장하며, 차별, 불평등 및 빈곤 감소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
04
행정서비스의 효과적 조정
지방정부는 교육, 보건, 영양, 위생, 아동보호, 보육과 같은 사회서비스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부처간 협력을 통해 아동 및 보호자 대상 정책의 분절화를 방지하고 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
05
아동친화적 공간 조성
아동을 위한 도시공간 계획을 통해 아동, 특히 빈곤층 아동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생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아동이 주이용자인 시설과 공간을 조성할 때 아동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6가지 아동친화영역
-
놀이와 문화
아동의 놀이접근성(이동성), 신체·문화·예술창작 활동, 놀이와 문화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 놀이의 시간·비용적 여건,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 놀 수 있는 공간의 보장
-
참여와 존중
아동권리 인식,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 아동권리 및 참여 방법에 대한 교육과 학습, 아동참여 활동을 통한 긍정적 정서 경험, 의견 제안, 아동참여 기회, 타 인에 대한 존중
-
안전과 보호
긴급 상황과 재난 시 보호, 교통사고 보호, 환경오염과 기후변 화, 아동학대와 학교폭력, 유괴와 납치, 개인정보침해, 사이버괴롭힘과 부적절한 컨텐츠로부터 보호, 술·담배·마약과 같은 위험 물질로부터 보호
-
보건과 복지
아동의 균형있는 영양섭취, 건강관리 서비스, 보건의료 서비스, 경제적 취약계층 아동, 장애아동, 가정 밖 아동 및 위기 아동, 학교 밖 아동의 사회적 보호체계
-
교육환경
소속 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학습전이(교육효과성), 진 로와 직업세계 교육, 바른 인성과 긍정적 사회관계 교육, 학습공간과 도서관, 학교와 학교 주변의 위생 및 안전, 학교와 학생 간의 소통
-
가정환경
가정의 편안함, 부모와의 고민거리 의논, 가족과 여가생활 및 대화, 주거지 안전, 가족 내 안정감